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카테고리 없음

여성의 범죄를 분석한다.

법무부 블로그 2011. 6. 28. 14:40

 

전통적으로 범죄라고 하면 남성의 전유물처럼 생각해 온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아마도 사회활동의 대부분을 남성들이 해오다 보니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다툼에 휩쓸리게 되거나 술을 자주하다 보니 실수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 등이 그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여성의 사회활동 참가율이 높아지고, 여성의 음주도 증가하면서 더불어 여성의 범죄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실제 통계로도 그것이 나타날까요? 법무부 여성아동정책팀에서 발간한 「2010 여성통계」를 토대로 그 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여성 범죄자 비율은 얼마나 될까?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여성 범죄자의 비율은 조사해 보았는데요. 전체 범죄 중 약 15 ~ 17% 가량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중 2009년을 대표로 살펴보면, 전체 범죄자 2,519,237명 중 여성이 408,111명으로 전체의 16.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여러분이 상상했던 것 보다 많은가요, 아니면 적은가요?

 

여성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범죄의 유형은?

형법에 정해져 있는 범죄 중 여성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범죄는 어떤 범죄일까요. 이미 많은 분들이 짐작하고 계실지도 모르겠는데요. 1위는 간통죄입니다. 간통죄는 전체 범죄자의 47.2%를 여성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성별이 파악되지 않은 비율을 포함하면 50% 가량이 여성입니다. 간통죄가 여성 혼자 범할 수 없는 범죄라는 점을 감안하면 아주 당연한 수치겠지요. ^^

다음으로 여성이 많이 저지르는 형법상의 범죄는 문서위조죄입니다. 문서위조죄의 24.5%를 여성이 저지르고 있는데요. 임대차계약서 등을 위조해 소액 대출을 받는 경우 등 생계형 범죄가 대부분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문서위조죄와 더불어 사기죄로 처벌을 받게 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사기죄의 경우도 여성의 비율이 21.3%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특이한 것은 강간죄를 범한 사람 중에도 여성이 있다는 것인데요. 비율이 1%나 된다고 합니다. 우리 법상 현재 여성이 단독으로 남성에게 성폭행 범죄를 저지를 수 없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상당히 높은 수치인데요. 아마도 다른 남성들과 공범으로 성폭행 범죄를 저지른 것이 아닌가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여성 범죄자의 비율이 남성 범죄자의 비율 보다 유일하게 월등히 높은 범죄가 있는데요. 무엇일까요? 힌트는 형법에 정해져 있는 범죄가 아니라 특별법으로 정해진 범죄라는 점을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정답은 아래를 드래그하세요.

 

 바로 식품위생법위반으로 여성이 62.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생계를 위해 무허가음식점 등을 운영하는 여성들이 많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특별법에 정해져 있는 범죄 중 교통사고를 저지른 여성의 비율이 17.6%, 음주운전을 한 여성의 비율이 10.1%인데요. 생각보다 상당히 많은 여성들이 음주운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혼이 범죄에 미치는 영향은?

배우자가 있는 사람들이 저지른 범죄 중 여성 범죄자의 비율은 14.9%입니다. 법률상 혼인 관계는 아니라고 할지라도 동거 중에 있는 사람들이 저지른 범죄 중 여성 범죄자의 비율은 18.8%입니다. 이혼한 사람들이 저지른 범죄 중 여성 범죄자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요. 비율이 껑충 뛰어서 28.5%입니다. 배우자를 사별한 사람들이 저지른 범죄 중 여성범죄자가 저지른 비율은 무려 48.1%에 달하는데요. 아마도 정상적인 결혼생활로부터 이탈하면서 사회활동에 참가하는 비율이 늘어남에 따라 범죄도 늘어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여성범죄만의 대책이 필요하지는 않을까?

 

여성범죄 현황을 살펴보면, 여성범죄를 막기 위해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도 알 수 있는데요. 여성들이 이혼이나 사별로 인해 사회활동을 하게 되면 경제적으로 궁핍해지다 보니 사문서위조, 사기와 같은 범죄를 저지르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 정치권에서 복지와 관련한 논쟁이 한창인데요. 경제적 궁핍에 내몰린 여성들이 범죄자로 전락하지 않도록 적절한 복지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글 = 법무부

이미지 = 알트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