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2NE1의 신곡 ‘지켜요, 작은 기본’ 악보 있어요~!

법무부 블로그 2010. 9. 30. 17:00

♬ 악보

 

  

출처 : 지킬수록 기분 좋은 기본 홈페이지 (http://www.lawnorder.go.kr/)

해당 홈페이지에 가시면 악보를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 노래 다운 받기

 

 

이 노래는 ‘법질서 캠페인’ 홍보대사로 위촉된 인기 걸 그룹 2NE1이 9월 28일 발표한 신곡입니다. ‘지켜요 작은 기본’이라는 제목처럼 우리가 생활 속에서 지킬 수 있는 작은 기본 질서에 대해 노래하고 있는데요. 멜로디가 재밌고 따라 부르기 쉽답니다. 앞으로 많은 분들이 휴대폰 벨소리나 블로그, 미니홈피의 배경음악으로 이용할 것 같네요.

그렇다면 인기 아이돌 그룹인 2NE1이 동참 의사를 밝힌 ‘법질서 캠페인’이란 무엇일까요? 2NE1이 홍보대사로 위촉되던 그 장소에, 제가 다녀왔습니다 ^.^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모두 함께 힘을 모아요~

 

 

▲ ‘법사랑 자원 봉사단’ 발대식 모습

 

9월 28일, G20 정상회의를 40여일 앞두고 축하와 결의를 다지는 자리가 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서는 ‘법사랑 자원봉사단’ 발대식이 있었는데요. 법사랑 자원봉사단은 ‘법질서시민네트워크, 범죄피해자지원센터, 바르게살기운동중앙협의회, 새마을운동중앙회, 농협중앙회, 교정위원’ 등 10여개 민간단체 회원들인데요.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법질서를 지킬 수 있도록 홍보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직접 솔선수범하는 것은 물론이고요~ 법사랑 자원 봉사단은 이날 발대식을 끝내고 삼성역에서 기초 질서 지키기 캠페인도 벌였는데요. 앞으로 꾸준한 캠페인은 물론, 교통·관광 안내, 사이버 자원봉사 등 3대 분야에서 다채로운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2NE1은 법질서 캠페인 홍보대사로 무엇을 약속했을까요?

 

 

 

 

이것은 ‘지킬수록 기분 좋은 기본’이라는 법질서 홈페이지에 있는 ‘사이버 동참’란입니다. ‘나도 법질서 국가대표’라는 코너인데요. 위에 보이시는 것처럼 이곳에는 10개의 기초 질서 항목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항목 중 한 가지를 선택해 꾸준히 지키겠다는 동참 약속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2NE1의 박봄은 ‘불법다운로드를 하지 않겠습니다’에 체크를 하고 동참 의사를 밝혀주었네요. 아무래도 2NE1의 펜이나 청소년들이 ‘불법 다운로드’를 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항목을 선택해주신 것 같아요. 많은 네티즌 여러분들도 법질서 홈페이지를 찾아 한 가지 항목 씩 동참 의사를 밝혀주셨으면 좋겠어요~^^

 

‘나도 법질서 국가 대표’ 동참하는 법

 

1. ‘지킬수록 기분 좋은 기본’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http://www.lawnorder.go.kr/MeTooList?bbs=METOO)

2. 기본질서 10가지 항목 중 한 가지를 고른다.

3. 이름과 연락처, 그리고 간단한 메모를 남긴다.

4. ‘성공적인 G20 동참하기’ 버튼을 꾹~ 누른다. 

 

 

 

 

 

 

여기서 잠깐, ‘서울 G20 정상회의’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세요?

 

 

▲ ‘서울 G20 정상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파이팅!!

 

1907년, 고종황제의 밀명을 받고 제2차 만국평화회의가 열리는 네덜란드 헤이그로 갔던 이준 특사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하지만 이준 특사는 회의장에 들어가 보지도 못 하고 먼 이국땅에서 외롭게 생을 마감하고 말았습니다. 사실 그 당시 열렸던 만국평화회의는 전 세계 국가가 참여한 큰 회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초청도 못 받고 참가도 할 수 없었습니다.

 

1945년에도 이와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난 뒤 전 세계 대부분 국가 가입한 UN(국제연합)에 우리나라는 가입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나라가 UN에 가입한 때는 1991년. 이처럼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는 세계에서 별로 영향력 있는 나라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과거의 일. 1997년 우리나라는 세계경제 질서를 관리하고 규칙을 만드는 최상위 협의체 G20의 구성원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2010년 11월, 의장국이자 주최국으로서 G20 정상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하게 되었지요. 대한민국이 지구촌의 좌장으로 G20 정상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는 것은 매우 기념비적인 일입니다. 만약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게 된다면 당장 드러나는 가시적 효과는 물론, 국격을 향상시키고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등 장기적인 효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국민들의 경제적 이득으로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법사랑 실천, 우리 모두 함께 해요~

 

G20 정상회의 개최를 축하하고 성공적 개최를 위해 결의를 다졌던 이번 ‘법사랑 자원봉사단 발대식’에는 법사랑 자원봉사단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는 것 외에도 지금까지 법질서 캠페인을 잘 벌여온 단체에 포상하는 행사도 있었는데요. 법질서와 관련한 가정헌법만들기 등과 같은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받은 ‘안산시 건강지원센터’의 박영혜 센터장을 만나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INTERVIEW ∥ 박영혜 센터장 (안산시 건강가정지원센터)

 

1. 대통령 표창을 받으셨는데 소감이 어떠신지요?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고, 자원봉사단 발대식을 축하하는 이 뜻깊은 자리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안산시 지역 주민들이 법질서 바로세우기 운동에 동참하고 G20 정상회의 개최를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여러 가정에서 가정헌법을 만들 수 있도록 도우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도우셨고, 도움은 되셨나요?

 

저희 센터에서는 이혼 가정 등 갈등을 겪고 있는 가족들을 모아 캠프를 하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도화지를 나누어 주고 가정헌법을 만들도록 유도했는데요. 집안의 규칙이 생기자 오해도 줄어들고 ‘바른 생활’이 몸에 익게 되어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앞으로 법질서 바로 세우기 운동을 위해 어떤 활동을 하실 예정인가요?

 

저희 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지역 주민과 가깝다는 점입니다. 지역 주민들에게 G20 정상회의의 의미도 알리고, 교통규칙 등 기본 질서를 지킬 수 있도록 캠페인을 벌이겠습니다. 또 저희 지역이나 센터를 찾는 외국인들에게 친절을 베풀고 한국에 대해 더 많이 알고 갈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법질서 캠페인 홍보대사인 2NE1의 인터뷰도 빠질 수 없죠~

 

INTERVIEW ∥ 2NE1 (법질서 캠페인 홍보대사)

 

1. 법사랑 봉사단 홍보대사로 위촉 되었는데 소감이 어떠신가요?

 

이렇게 의미 있는 일에 홍보대사로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법사랑 자원봉사단의 활동으로 대한민국이 더 멋지고 행복한 나라가 되어 G20 정상회의라는 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바랍니다.

 

2. 네티즌 여러분에게 당부하고 싶은 법질서 지키기 활동을 멤버 각각 말씀해주세요.

 

박봄 : ‘지켜요 작은 기본’이라는 저희 노래에도 나오는데요, 클린 인터넷을 위해 불법 다운로드는 이제 그만~해주세요^^

 

산다라박 : 아마 요즘은 다 이렇게 하시는 거 같아요. 악플 이제 안 다시죠? 예쁜 말, 좋은 말~ 선플을 달아주세요.

 

공민지 : 저는 외국인들에게 친절하게 대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외국인들이 본국으로 돌아가서 우리나라를 홍보하는 홍보대사가 될 수 있게요~

 

씨엘 : 저는 아이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아요. 스쿨존에서는 30km로 서행하시는 거 아시죠? 소중한 우리 아이들을 지켜주세요~

 

 

 

 

 

 

법질서 지키기 캠페인, 네티즌 여러분도 동참해주세요~

 

이처럼 많은 분들이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바라고, 법질서 지키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여러분 차례입니다. 생활 속에서 지키는 작은 질서는 물론이고 사이버 세상에서도 동참 의사를 밝혀주세요. 거리의 쓰레기를 버리지 않고, 교통 신호를 잘 지키고, 외국인에게 친절한 것만으로도 우리나라의 브랜드 가치는 지속적으로 올라갈 것입니다.

 

▲ 삼성역에서 법질서 캠페인을 하는 모습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지켜요 작은 기본.mp3
1.35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