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전 세계 1,700여개 국제공항 중 서비스 1위 공항은?

법무부 블로그 2010. 8. 3. 11:00

5년 연속 세계 1위! 그 비결은?

 

 

 

국제공항은 전 세계에 몇 개나 있을까요? 약 1,700여개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 중 서비스가 가장 우수한 공항은 어느 나라 공항일까요?

 

국제공항협회(ACI)가 조사한 세계공항서비스평가(ASQ : Airport Service Quality)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천국제공항’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것도 5년 연속으로 말이죠~

 

그렇다면 인천국제공항이 세계 NO.1 공항이 된 비결은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일등 공신은 빠른 출입국심사입니다. 그렇다면 인천국제공항의 이용자 수가 다른 공항들보다 적은 걸까요? 인천국제공항의 이용자 수는 하루 평균 3만 5천여 명입니다. 그 규모는 세계 10위 안에 꼽힐 정도지요. 그런데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드나들지만 출입국심사에 걸리는 시간은 한 명당 단 15초 뿐! 과연 이렇게 빠른 이유가 있을까요?

 

TIP 2009 세계공항 순위 Best 10

 

                1위는 한국의 인천국제공항                                        2위는 싱가포르 창이공항

                   3위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스키폴공항                        4위는 홍콩국제공항

                   5위는 영국 런던 히드로공항                                       6위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국제공항

                   7위는 독일 뮌헨국제공항                                           8위는 일본 오사카 간사이 국제공항

                   9위는 일본 나고야 추부공항                                      10위는 스위스 취리히 국제공항

 

 

인천공항의 달콤살벌한 KISS~♥

 

 

IT의 강국답게 우리나라는 비자 발급부터 입국, 체류, 출국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첨단 정보시스템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겨우 600여 명의 인천공항 직원이 하루 평균 3만 5천여 명의 승객을 대할 수 있었던 것도 바로 이 첨단정보시스템 때문인데요. 인천공항직원들은 이 시스템을 KISS라고 부릅니다.

 

‘Korea Immigration Smart Service’의 약자인 KISS는 인천공항 첨단정보시스템의 브랜드이며, 세계가 부러워하는 기술입니다.

 

 

TIP 비자 발급은 외교통상부가 아니라 법무부예요~

보통 VISA 발급을 ‘대사관’에서 해준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비자발급은 법무부 출입국관리사무소의 업무입니다.

다만, 국내의 법률 사안들을 처리하는 법무부 직원이 세계 곳곳에 나갈 수가 없기 때문에 외교통상부 직원을 통해

비자 발급 업무를 하는 것이지요. 그래도 우리나라와의 교류가 많은 국가의 경우

법무부 직원이 해외에 상주하며 직접 비자발급 업무를 맡아 하기도 합니다.

 

 

 

출입국관리시스템 5가지!!

 

 

우리나라 출입국관리시스템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승객정보사전분석시스템(APIS)입니다. 이것은 항공기가 공항에 도착하기 전에 미리 탑승객의 정보를 분석하여 위험인물을 색출하는 국경관리시스템이지요.

 

두 번째전자여권판독시스템입니다. 우리나라는 2008년부터 전자여권을 발급하기 시작했으며 전자여권의 전자 칩으로 판독하기 때문에 승객의 인적사항을 완벽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온라인 비자추천 심사시스템입니다. 이것은 외국인 인재를 유치하고자 하는 기업과 한국 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외국인을 연결해주는 것인데요. 외국인취업희망자와 한국 기업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웹상에서 각자의 조건에 맞는 기업과 인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네 번째로 외국인을 위한 전자정부서비스입니다.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은 누구나 하나의 통합 인터넷 사이트(http://www.hikorea.go.kr)를 통해 한국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스마트한 시스템인 자동출입국심사시스템이 있습니다. 마치 지하철 승강장을 빠져나가듯이 무인자동출입국심사대에 여권과 지문인식만 하면 출입국심사를 마칠 수 있는 시스템인데요. 만 17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TIP 자동출입국심사대를 이용하기 전에...

여권과 지문인식만으로 출입국심사를 마칠 수 있는 자동출입국심사대를 이용하려면 사전에 자동출입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인천국제공항 여객청사 3층의 ‘자동출입국등록센터’에 여권, 사진, 신분증을 들고 방문하면 2분만에 만들 수 있습니다.

단, 17세 이상 국민만 가능합니다. 또 한번 사전등록을 하면 여권이 바뀌기 전까지 계속해서 자동출입국심사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억원을 호가하는 고가의 제품인 자동출입국심사대는 인천공항에 약 20여대가 존재합니다. 앞으로는 김포공항을 비롯한 지방 공항에서도 효율적인 출입국 심사를 할 수 있도록 예산 지원을 늘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첫 이미지는 오래오래 간다~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왔을 때 처음 발을 디디는 곳이 인천국제공항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인천국제공항이 서비스와 친절도 모두 세계 1위라고 하니 뿌듯하기도 하고 든든하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인천공항이 더 발전하여 세계국제공항 1위의 자리를 굳건히 지켜나가길 바랍니다.

 

 


아직 못다 한 이야기~ ^0^

이 글은 ‘법무부 블로그기자단’이 함께 쓴 기사입니다.

지난 7월 29일~30일에 ‘법무부 블로그기자단’의 워크샵이 있었는데요.

워크샵 일정 중 ‘인천국제공항 출입국사무소’견학이 있었습니다.

세계 1위의 국제공항이라는 말에 마치 자기의 일처럼 좋아했던 블로그기자들!

견학 후 작성한 후기에도 자부심과 자랑스러움이 가득했는데요,

블로그기자들이 작성한 후기를 모아 하나의 기사로 구성해보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