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해지는 법

대한민국 법무부 공식 블로그입니다. 국민께 힘이되는 법무정책과 친근하고 유용한 생활 속 법 상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겠습니다.

법블기 이야기/힘이되는 법

붕어빵 모녀의 즐거운 나들이

법무부 블로그 2010. 6. 19. 19:00

얼마 전 있었던 제3회 세계인의 날을 기념하여 내·외국인이 서로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화합·상생하는 사회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2010 colorful대구 다문화 축제가 지난 6월 13일에 열렸습니다.

 

이번 축제는 「2010 함께하는 우리,colorful & wonderful festival]슬로건 아래 메인무대와 52개의 부스가 운영되었으며 참여하는 내국인과 외국인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각국의 음식체험, 건강은 물론 생활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 되었습니다.

 

 

1부 개회식은 유공자 표창, 다문화 합창단의 축하공연, 민속공연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이런 행사에 ‘상’이 빠지면 안 되겠죠? 외국인 주민 정착에 공이 많은 내·외국인 8명이 표창을 받았습니다. 타국에 와서 정착하기도 힘든데 자기 정착 뿐 아니라 남과 이웃의 정착을 위해서도 애썼던 수상자들에게 감사의 박수를 쳐 주었습니다.

 

 

아름다운 소리를 자랑한 다문화 합창단은 각국의 여성들로 구성되었는데요. 각각 태어난 곳은 다르지만 한데 모여 아름다운 소리로 하나가 되는 모습이 모두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2부 다문화 축제에서는 한국의 전통놀이 및 세계 전통놀이 체험, 각국의 의상체험, 가훈 써주기 등과 생활 상담과 안내, 다문화 그림 전시 등이 있었습니다. 평소에 접해보지 못했던 많은 놀거리에 눈이 동그래진 아이들이 가장 신이 났습니다.^^

 

 

특히 외국인 주민을 위한 골든벨 퀴즈 프로그램이 큰 인기였는데요. 혹시나 옆에서 커닝이라도 할까봐 눈치작전이 엄청난 가운데, 퀴즈에 참여하여 한 문제라도 더 맞추려는 적극적인 모습들이 활기차고 즐거워 보였습니다.

 

 

외국인 출입국 관련 상담을 하는 대구출입국관리사무소 부스도 보였는데, 법무부란 글자가 친근하네요!^^

 

 

오늘 다문화 축제에 참가한 결혼이민자 엄마와 붕어빵인 딸의 모습입니다. 한국의 현재를 살고 있는 많은 세계인이 이 모녀처럼 기분 좋은 미소를 지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대구에는 결혼이민자, 유학생, 근로자 등 2만 6천명의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외국인들은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3회째를 맞는 대구 컬러풀 다문화축제도 해를 넘길수록 내용이 더 다양해지는 것 같습니다.

이런 행사를 통하여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내·외국인과 소통하면서 다양한 민족적·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끼리 이해하고 존중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